본문 바로가기
돈 이야기

숏커버링 숏스퀴즈(Short Squeeze) 정의 공매도 파산 신호 3분 정리

by 중독성카페인 2023. 7. 24.
반응형

숏커버링 숏스퀴즈 정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에코프로 [공매도 파산]이라는 뉴스가 나타나면서 숏스퀴즈가 과연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숏커버링 숏스퀴즈 란?

2. 숏스퀴즈 이야기

3. 숏커버링 호재일까, 악재일까,

4. 에코프로 공매도 파산


1. 숏커버링 숏스퀴즈 란?

 

숏커버링 숏스퀴즈 란?

 

 

 

 

 

숏스퀴즈(Short Squeeze) 란 공매도를 한 주식 주타자가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다시 해당 주식 종목을 매수하는 것을 뜻 합니다. 대체적으로 숏커버링이 나타나게 될 경우 주가 급등 혹은 급등 주식이 되면서 우상향 차트를 그리면서 상승세가 나타나는 것이 주 특징이며, 대차거래 상환과 공매도 감소로 이어지는 것을 뜻 합니다. 우선적으로 공매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공매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링크 글 읽고 아래 내용 보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과 공매도에 대한 이해가 끝났다면, 숏커버링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죠.

숏커버링 혹은 숏스퀴즈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최근 에코프로 의 경우 증권사에서 목표로 하는 가격대는 50만 원 ~ 60만 원대의 목표가를 예상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2차 전지 테마로 강한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1,000%가 넘는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2차 전지 기대감과 PER, PBR, EPS 등의 수치와 에코프로 영업이익 및 매출액 등에 대한 분석으로 증권사 리포트가 나타났지만, 현재 에코프로 주가는 1,100,000원이 넘어가고 있으며, 모회사인 에코프로비엠 주가 또한 400,000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다른 주식 종목인 POSCO 와 포스코 DX 주가 의 경우에도 2차 전지 테마와 로봇 관련주로 상승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에코프로 목표가 와 증권사 리포트를 작성하지 않을 정도로 강한 상승세가 나타나면서 투자 심리가 강하게 매수세로 몰려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주가가 50만 원 부근에서 에코프로 공매도 증가와 에코프로비엠 공매도 증가 등이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을 했으나,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매수세와 에코프로 세력이 존재하는 듯, 강한 매수세로 공매도 물량을 다 받아들이면서 우상향 차트를 그리면서 [밈 주식] 이 된 상태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투자정보 와 매출액, 영업이익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하나 간과하지 못한 부분은 [투자자 심리] 가 빠졌습니다.

 

이전에는 공매도 수량과 기관의 막대한 자금, 외국인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으로 공매도를 진행할 때 주가가 눌러지고, 주식 시세 하락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의 주식이지만, 지금은 공매도 물량을 다 받아먹으면서도 연일 신고가 경신과 주가 급등이 나타나면서 공매도 파산설까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숏스퀴즈의 경우 공매도를 진행했지만, 주가 하락이 나타나지 않고, 지속적인 상승세가 나타나면서 손실을 보면서라도 최소한의 손실로 마무리하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뜻 합니다. 그러나, 이전의 공매도 평균매도가를 넘어서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손실을 메꾸기 보다는 손실최소화를 하기 위해 [시장가 매수] 혹은 [지정가 매수] 를 진행하면서 매수세로 전환하는 것을 뜻 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투자자 심리가 반영이 되면서 주식 시세 상승에서 공매도를 진행하여 수익을 낼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뜻 하는 것으로 숏스퀴즈가 발생하면 주가 상승이 이루어지는데, 이 부분에서는 개인 주식 투자자들이 숏스퀴즈로 공매도 잔고감소 와 대차거래 잔고 감소가 나타날 때 추가 매수세가 나타난다면 주식 호가는 높아지면서 주가 상승이 이뤄지는 것을 숏스퀴즈 혹은 숏커버링이라고 합니다.

 

 도움이 되는 주식 관련 추천 글


2. 숏스퀴즈 이야기

 

숏스퀴즈 이야기

 

 

 

에코프로-숏스퀴즈-숏커버링-공매도-파산

 

이전 숏스퀴즈가 발생한것은 미국 주식 즉 해외 주식 시장에서 [게임스탑] 이라는 주식 종목이 있었습니다. 해외 주식에서는 개인 투자자들 또한 공매도를 할 수 있는데, 작은 회사였던 게임스탑 회사에서는 영업이익 및 매출액이 조금은 발생하고 있었으나, 공매도 세력들이 무지성 공매도를 진행하면서 주가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이 여파로 개인투자자들이 왜 주가가 하락을 하지?라는 생각을 하다가, 대형 헤지펀드의 공매도 포지션으로 인해 주가 하락이 진행이 되었다는 소식을 알게 되면서 유튜버와 SNS 등의 소식이 퍼지면서 개인 주식 투자자들이 헤지펀드 공매도 포지션에 대항하기 위해 게임스탑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를 하면서 주가 급등 수준이 아닌, 주가 폭등을 시키면서 공매도와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작은 주식 종목이 아닌, 미국 해외주식이기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공매도 파산을 위해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50달러였던 주가가 450달러까지 단숨에 상승이 나타나면서 급등 주식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공매도 세력들이 파산을 한다는 이야기가 돌 정도로 소식이 나타났지만, 역시나 개인 주식 투자자들은 이 상황에서도 수익을 찾기 위해 차익실현이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공매도 세력들의 2차 반격이 시작이 되면서 결론은 공매도 승리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숏스퀴즈가 발생한다면 주가 상승이 되는 공식이 있지만, 숏스퀴즈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에코프로와 같은 강한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져야하며, 공매도 세력들의 물량을 다 받아먹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최근에는 에코프로 공매도 상환금액이 단 하루 만에 5,000억 원이 된다는 뉴스기사가 나타나면서 숏스퀴즈 발생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이전 에코프로 주식 시세가 40만원 ~ 50만 원대의 가격대에서 공매도 세력들이 공매도 상환을 하고 있는 것을 맞지만, 신규 공매도 세력들은 지금의 주가가 메리트 있는 공매도 평균단가라고 볼 수 있기에, 공매도들의 숏스퀴즈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신규 공매도 세력들의 먹잇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숏스퀴즈에서는 게임스탑과 같은 추가 주가 급등이 나타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공매도 파산이 나타난다는 것은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호재와 마찬가지이며, 주식 시세 상승의 발판이 되거나, 상승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 대차거래현황에서는 대차거래잔고수량 4,387,855주, 대차거래잔고금액 5,015,318백만원이 금액이 아직은 대차거래잔고가 있기 때문에 숏스퀴즈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이전 상승세에서 연기금 순매도, 사모펀드 순매도, 외국인 순매도였던 것을 감안한다면, 최근 순매수세로 변경이 되면서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는 모습을 볼 때, 숏스퀴즈가 발생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숏커버링이 한번 나타난 사례가 있습니다. 그 종목은 [셀트리온] 으로 제약바이오주입니다. 대체적으로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주들은 임상 3상이 되더라도 외국인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들이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과연 신약탄생이 가능할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으며, FDA NDA 신청이 되더라도 최근 HLB 주가처럼 공매도 증가가 더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상 3상 결과가 좋고, FDA NDA 본심사에 착수한다는 소식이 나타나면서 HLB 주가 급등이 나타나긴 했으나, 역시나 신한증권과 외국인 증권사인 JP모간서울에서 공매도를 진행하면서 주가 하락이 나타났습니다.

 

셀트리온 숏스퀴즈의 경우는 다른 이야기 입니다. 제약바이오주에 공매도가 득실득실거리면서 도저히 길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가, 램시마 FDA 승인을 받고, 판매가 가능해진 상태였는데에도 주가 상승이 나타나지 않다 보니, 셀트리온 회사에서는 코스닥 시장에서 코스피 이전 상장을 진행했습니다. 그로 인해 코스닥 시장에서 공매도를 한 물량을 전부 상환을 해야 하는 상황에 도달하다 보니, 셀트리온 숏커버링이 탄생하면서 주가 급등이 강하게 나타난 이력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주식 관련 추천하는 글


3. 숏커버링 호재 일까, 악재일까,

 

숏커버링 호재일까? 악재일까?

 

 

 

 

에코프로-공매도-수량-숏스퀴즈-호재-숏커버링-호재

숏커버링 호재일까, 악재일까? 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숏커버링은 단기적 호재일 수 있다.
  • 숏스퀴즈가 발생하면서 주가 급등이 나타나면 신규 공매도 세력들에게는 호재
  • 장기적으로 본다면, 투자자 심리 반영이 되어 주가 상승으로 신규 공매도 증가 예상
  • 회사의 영업이익 및 매출액 증가로 인한 숏커버링이라면 호재
  • 셀트리온처럼 이전상장 혹은 밈 주식으로 된다면 단기적 호재 이후 악재

숏커버링이라고 해서 다 좋은것은 아닙니다. 공매도 투자자들은 개인 공매도, 기관 공매도, 외국인 공매도가 가능합니다. 언제든지 새로운 공매도 세력이 입성할 가능성이 높기도 하며, 단기적 주가 급등으로 급등 주식이 된 상태에서는 좋을 수 있으나, 주가 상승으로 높은 가격에서 공매도가 진행이 된다면 신규 공매도들에게는 호재로 작용하며, 신규 주식 투자자들의 경우 악재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상승한다고 해서 평생 동안 상승만 하지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는 상승 이후 되돌림 하락이 나타나면서 결국에는 공매도 승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미국 해외주식에서도 게임스탑 같이 공매도 승리가 될 수 있습니다.

 

주가라는 것은 사람의 심리가 반영이 된 것이며, 영업이익 및 매출액 그리고 PER, PBR 등의 지표에 따라 매수세가 들어올 수도, 매도세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차익실현물량 또한 나타날 수 있는것이 주식 시장입니다. 정말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악재도, 호재도 아닐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악재가 될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 볼 때에는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의 상황에서 주가 하락 이후 상승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코프로처럼 밈주식이 되면서 증권사 리포트 제출까지도 하지 않을 정도라면 애널리스트들의 생각과 분석을 뛰어넘는 상승으로 미친듯한 매수세가 몰려들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상승세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한다면, 역시나 이후에는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의 경우 해당 기업의 가치를 주식으로 혹은 주식가격으로 표현이 되는 것 이기에, 무지성으로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할 것입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4. 에코프로 공매도 파산

 

에코프로 공매도 파산

 

 

 

 

에코프로-공매도-파산-숏커버링-숏스퀴즈

과연 [에코프로 공매도 파산]이 될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단 하루 만에 5,000억 원가량의 공매도 상환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나타나면서 공매도 파산 그리고 개인 주식투자자들과 매수한 주식 투자자들의 승리라는 이야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연 공매도들이 파산을 할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공매도의 경우에는 파산이 될 가능성은 있으나,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경우는 파산이 되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손실을 보면서 숏스퀴즈로 공매도 상환을 했지만, 이후 다시 주가 상승이 나타나면서 공매도를 하기에 좋은 포지션 자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상승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던 만큼, 지금은 주식 투자자들의 투자심리 와 2차 전지 테마로 몰려드는 수급과 자금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상승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만, 다른 테마의 상승과 수급이 몰려든다면, 역시나 매수 주체들이 다른 테마로 몰려들면서 매수세가 약해지고, 매도세가 강해지면서 공매도 승리로 마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그저 투자할 주식 종목이 없다 보니 에코프로 와 에코프로비엠 수급이 몰려드는 것으로 해석이 되고 있으며, 이후에는 다시 공매도 승리로 마감이 될 가능성이 높다 볼 수 있습니다.

 

주식 테마주, 관련주 목록

주식 주가전망 추천 글

숏스퀴즈 정의와 숏커버링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