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이야기

주식 무상증자 뜻, 유상증자 뜻 무상증자 호재가 아니다

by 중독성카페인 2023. 5. 27.
반응형

오늘은 주식 무상증자 와 주식 유상증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무상증자 소식이 나타나게 되면 주가 급등 괴상한가 주식 들이 엄청나게 나타나면서 호재라고 생각했으나, 이후에는 주가 하락이 나타나는 등 지속적인 호재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같이 무상증자 뜻과 유상증자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주식 무상증자 와 주식 유상증자

2. 주식 무상증자 호재가 아니다

3. 무상증자 권리락

4. 주식 유상증자 호재? 악재?


    1. 주식 무상증자 와 주식 유상증자

    증자 란?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는 일을 뜻 합니다. 증자 방식은 무상증자 와 유상증자로 나눠지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무상증자 뜻

    무상증자는 주주들에게 주식을 무료로 주는 것을 뜻 합니다.

    다만, 무료로 주는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자산이라는 것은 자기 자본과 타인자본인 부채가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자기 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구성이 됩니다.

    자본금 이란?

    • 주식 발행을 통해 모은 사업자금으로 주식수에 액면가를 곱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잉여금 이란?

    • 자본금을 종자돈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거둬들인 이익을 뜻 합니다.

    무상증자는 잉여금에 담긴 돈을 자본금으로 옮기는 일을 뜻 합니다. 잉여금은 사업을 진행하여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나타나는 부분에서 남은 돈이며, 잉여금에 담긴 돈 일부를 꺼내 그만큼 주식을 발행한 뒤 기존 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을 비례하여 무상으로 주식을 나눠주게 되면 잉여금은 감소하고 자본금은 증가가 됩니다.

    당연히 자기자본의 총액은 변함이 없습니다.

     

    유상증자 뜻

    유상증자는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새로 주식을 발행하여 기존 주주 혹은 새로운 주주에게 돈을 받고 주식을 파는 것을 뜻 합니다.

    대체적으로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악재로 통용이 되며, [제3자 배정 유상증자]는 호재로 통용이 됩니다.

    그 이유는 회사에서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자본금 즉, 돈이 없다는 것으로 외부에서 돈을 끌어와야지만 회사가 운영이 되고 살아남을 수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는데, 주주배정 유상증자 악재인 이유는 회사의 호재 소식이 없으며, 회사에 남은 자본금이 없다는 뜻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3자배정 유상증자 호재인 이유는 해당 회사에 투자할 회사가 있다는 뜻이며, 회사의 지분을 인수하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서는 레인보우로보틱스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삼성전자에서 2,854,136주 14.83%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투자를 했다는 소식으로 주가 급등 이 나타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다른 회사(기존 회사보다 더 자본금이 많은 회사)에서 투자를 할 가치가 있으며 지분을 넣기에도 좋은 테마와 회사의 기업가치를 본다고 할 수 있으며,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다른 회사에서 지분투자 및 주식회사에 투자할 가치를 못 느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2. 주식 무상증자 호재가 아니다.

    주식-무상-증자-뜻-호재

     

    에코프로에이치엔 무상증자 공시 입니다.

    1:3 무상증자 소식으로 무상증자 전 3,826,233주 에서 무상증자 후 15,304,932주로 주식수 증가가 되었습니다. 무상증자 권리락으로 기준가 85,300원으로 감소가 되었습니다. 무상증자를 할 경우 권리락으로 주가는 조정이 되며, 주식수 증가가 나타나게 됩니다. 당연히 기존 주주들에게는 이슈가 되는 소식과 무상증자는 주식수를 기존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이기에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무상-증자-주가-급등-이유

    에코프로에이치엔 무상증자 차트입니다. 2021.07.12. 기준가 40,000원입니다. 무상증자 이슈로 주가 급등이 이어지면서 210,600원의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하락세가 나타났습니다. 저가 대비 500%가량 상승이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호재가 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 는 악재가 될 수 있는 주식이기도 하지만, 무상증자 기간은 21.08.20.입니다. 신주상장일은 08.20. 에 각 주주들에게 주식증자가 되는데, 무상증자가 되는 08.20. 에는 103,100원의 종가를 보여주면서 고점 대비 50% 하락한 상태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상증자 공시와 무상증자 이슈 이후에는 주가 급등이 나타나지 않고, 공매도가 연일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이 이어지며 35,000원가량의 주가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무상증자는 단기적 호재 소식이 맞을 듯 하나, 무상증자가 장기적인 호재라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존 주주들이라면 단기 호재 후 탈출을 할 수 있으나, 무상증자 이슈로 매수를 한 사람들이라면 손실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봅니다.

     


    3. 무상증자 권리락

     

    무상증자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권리락 이전에 매수를 해야 합니다.

    주식-권리락-기준일

    권리락 이란?

    기준일 이후에 결제된 주식을 말하며, 증자신주 등의 배정권리와 배당권리가 없어진 것을 지칭합니다.

     

    무상증자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권리락 실시일 이전에 매수를 해야 하는데, 언제 매수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주식 결제 대금일은 당일날 실시가 되지 않습니다. 결제 대금일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읽으면 이해가 되는 추천글

    대부분 권리락 실시일은 실시일 기준 D+2 이전에 매수를 해야지만 주주명부에 등재가 되어 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권리락 실시일 7월 29일(목요일)로 되어있기에, 7월 26일(월요일) 시간 외 단일가 마감 전(18:00)까지 매수를 해야지만 주주명부등재가 되어 무상증자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D+1D+2는 1일 2일이 아니라는 점을 아셔야 하며,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권리락이 되면 무상증자가 1:1 일경우 50%가량 기준가 변경이 되며, 1:3 무상증자의 경우 75%가량 주가 조정이 되면서 기준가가 책정이 됩니다. 권리락이 된다면 나의 계좌에는 마이너스 표시가 되면서 손실로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4. 주식 유상증자 호재, 악재?

     

    주식 유상증자는 호재와 악재가 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제3자배정 유상증자 공시입니다.

    주식-제3자-배정-유상-증자

    레인로우로보틱스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300억원 가량의 제3자배정증자 를 진행했습니다. 그 유명한 삼성전자에서 지분인수를 위한 유상증자로 호재 소식이 나타났습니다. 회사의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레인보우-로보틱스-유상-증자

    주가를 본다면, 30,000원대의 주가가 제3자배정 유상증자 소식으로 150,000원대 까지 주가 급등을 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무상증자와는 다르게 지속적인 우상향 패턴을 보여주면서 주가 하락세가 다소 강하게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큰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주체가 누군가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지금처럼 기업가치가 높은 삼성전자이기 때문에 이렇게 우상향을 할 수 있으며, 다른 3자 배정증자라면 이렇게 상승하진 않더라도 주가 상승세는 우상향 패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해 보자면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주체에 따라 주가 상승세가 주가 급등이 나타날지, 천천히 우상향이 나타날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하나, 주주배정 유상증자와는 다르게 우상향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셀바스 AI 주주배정 유상증자

    셀바스-AI-유상-증자-주주-배정-유상-증자

    셀바스 AI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주주배정 유상증자) 입니다. 최근 4월 7일 공시가 나오면서 악재가 발생되었습니다. 아직도 유상증자 확정액은 나오지 않았으며, 신주발행가액 19,710원의 유상증자 발행가액을 예상중에 있습니다.

    셀바스 AI 유상증자 금액은 780억원 가량의 큰 금액이 주주배정 유상증자 가 나타났습니다.

     

    주식 관련 추천하는 글

    주주-배정-유상-증자-악재-주가-하락

    셀바스AI 주주배정 유상증자 후 주가입니다.

    36,430원의 최고가 갱신을 한 이후 유상증자 소식이 나타나면서 4월 7일 주주배정 유상증자 공시 후 다음거래일인 4월 10일(월요일) 거래일에서는 시가가 17%가량 하락한 상태로 하락하였으며, 최저가는 20%가량 하락 그리고 종가는 13.75% 하락한 22,128원에 마감이 되었습니다.

     

    즉,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큰 악재라고 볼 수 있으며, 권리락으로 추가 하락세가 나타났기도 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발행예정가 19,710원 현재 셀바스 AI 주가 19,290원 예정가와 현재 주가가 비슷하게 흘러갔습니다. 과연 누가 유상증자에 참여할지 생각해본다면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의 주가와 유상증자 주가가 비슷하며 아직 확정액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확정가가 나타나게 된다면 예정가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실권주는 많이 나오게 된다면 대부분의 물량은 기관투자자 및 셀바스AI 세력들이 쓸어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든 것입니다. 단기간 하락세라고 보기에는 어렵기도 하며, 중장기적으로 하락세가 이어지며 6월 경 확정가 및 청약예정일이며, 신주상장예정일은 6월 28일 이기에, 아직은 시간이 많다는 점에서 추가 하락이 나타나고 신주발행가액 하락이 예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주식 투자자들 또한 회사의 자금이 많이 부족한 상황과 더불어 제3자배정 유상증자가 아닌, 주주배정 유상증자, 실권주 일반공모로 증자를 할 것이기에 인기가 많이 없는 것과 악재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는 답이 없습니다. 세력들이 움직이면 그게 답이 되는 것이지만, 이렇게 악재가 발생한다는 것은 세력들이 고점에서 물량을 다 털었다는 뜻과 다시 재 매집을 하기 위한 악재를 터트린것이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주식 무상증자 뜻 과 주식 유상증자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